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은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줬습니다. 그중에서 ‘글쓰기’의 변화는 실로 대단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은, 블로그에서부터 메신저와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해 자신의 감정을 글로 옮기고 다른 사람들은 글을 읽고 공감하고 공유합니다. 공감하는 사람이 많으면, 순식간에 몇만 명이 같은 글을 읽습니다.

글쓰기와 기록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만, 진지한 생각을 누군가에게 공개하는 건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글쓰기를 포기할 수 없다면 이럴 땐 일기를 써보는 건 어떨까요?

일기 쓰기는 글쓰기 향상뿐만 아니라 생각 정리와 사고력 향상 등 많은 장점이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무엇을 써야 할지 도저히 감이 안 잡힌다면 타임지 ‘Eric Barker’기자의 일기 작성 팁을 참고해보세요.


일기1. 기대하는 것을 적어보자

재미있는 경험을 기다리는 사람은 행복도가 높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기대하는 일을 기록해 보세요. 가령 휴가라든지, 친구들과 만나서 무엇을 먹을지, 어떤 영화를 볼지에 대해서요.

2. 성장 과정을 기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싶지 않나요? 계획을 일기에 쓰고 나중에 결과와 비교해보세요. 계획과 결과를 비교하면서, 어떤 것에 재능이 있고 무엇이 부족한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말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무엇을 강화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3. 삶의 목표를 적어보자

최종 목표를 적어보세요. 많은 사람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실제 글로 적지 않습니다. 목표 달성 실패의 두려움 때문입니다.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단지 적어보는 것뿐입니다. 목표는 언제든 다시 적어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를 남기자

많은 사람은 밤마다 수많은 아이디어와 생각을 하면서 잠이 들지만, 그 다음 날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다시 직장으로 출근합니다. 위대한 천재의 대부분은 기록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당신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으세요. 실현 가능성이나 아이디어의 가치는 크게 생각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고 자신의 일기장을 봤을 때,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길 가능성이 커지니깐요.

일기
풀리지 않은 걱정거리를 글로 남겨보세요.

5. 걱정거리를 써보자

걱정을 기록하는 것으로도 두려움을 극복하고 침착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걱정거리를 일기장으로 보내버리세요.


 

다섯 가지를 생각하고 일기를 쓰면 분명 더욱 성장하신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고 있다면, 그날의 식단과 칼로리, 어떤 운동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같이 기록하시면 더욱 좋겠죠?

이 글은 <This One Simple Thing Can Make Your Life Much Better – TIME>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